1572년 무렵, 포토시는 스페인의 어느 도시보다도 더 큰 도시가 되었습니다. 1611년경에는, 16만 명의 주민이 있었고 규모가 파리나 런던과 같았다고 합니다. 포토시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도시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금이나 은으로 된 레이스로 치장한 옷을 입는 것이 유행이었습니다. 값만 치른다면, 그 어떤 사치도 누릴 수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 가운데는 중국산 비단, 영국산 모자, 나폴리산 양말, 아라비아산 향수가 있었습니다. 주민들은 집을 페르시아산 양탄자, 플랑드르산 가구, 이탈리아산 그림, 베니스산 유리로 단장하였습니다.
하지만 포토시는 그 부유함의 정도만큼이나 폭력의 정도가 심하였습니다. 유혈이 따르는 싸움은, 광장에서 일상적으로 보게 되는 장면이었습니다. 도박장과 사창가가 널려 있었습니다. 포토시는 바빌론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스페인 정복자들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아메리카 대륙에 자기들이 믿던 가톨릭교가 자리를 잡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한 스페인 사람들은, 노예를 이용하여 대규모로 이윤을 남기는 자기들의 행동을 어떻게 정당화하였습니까? 일부 교직자들은 담대하게 그 부당 행위에 반대하였지만, 스페인 사람들의 학정이 잉카 사람들의 학정보다 덜 심하다고 주장하면서 노예 제도를 합리화한 교직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러한 교직자들은 인디언들이 열등하며 선천적으로 악으로 향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광산에서 일하는 편이 더 낫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인디언들을 광산에서 일하게 하는 것이 그들을 가톨릭교로 개종시키기 위해 필요한 단계라고 주장한 교직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역사를 보면, 교직자들은 포토시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가운데 속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역사가 마리아노 밥티스타는 “하나의 기관으로서의 교회와, 교회의 대표자들 각자는, [인디언들을] 착취하는 특권층의 일부를 형성하였다”고 말합니다. 이 역사가는 한 부왕(副王)의 말을 인용하는데, 그 부왕은 1591년에 교직자들이 “평신도들보다 더 심한 탐욕과 야망을 가지고 인디언의 피를 빨아먹는다”고 불평하였습니다.
By 1572, Potosí was larger than any city in Spain. By 1611, it was said to have 160,000 inhabitants and to be the same size as Paris and London. It was also one of the world’s richest cities. The fashion was to wear silk trimmed with gold and silver lace. Any luxury, it seemed, could be bought for a price: silks from China, hats from England, hose from Naples, perfume from Arabia. Residents adorned their homes with carpets from Persia, furniture from Flanders, paintings from Italy, glass from Venice.
But Potosí was as violent as it was wealthy. Bloody brawls were a daily spectacle in the plazas. Gambling houses and brothels abounded. Potosí came to be known as Babylon.
One of the principal aims of the Spanish conquerors was to establish their Catholic religion in the Americas. How, though, did these professed Christians justify their large-scale profiting from slavery? While some churchmen spoke out against the injustices, others rationalized slavery by claiming that the tyranny of the Spanish was less than the tyranny of the Incas. They claimed that the Indians were inferior and naturally inclined to vice—hence, better off working in the mines. Still others claimed that bringing the Indians to work the mines was a necessary step in converting them to Catholicism.
History shows, however, that the clergymen were among the richest people in Potosí. Historian Mariano Baptista says: “The Church as an institution, and its representatives individually, formed a privileged part of the circle of exploitation” of the Indians. This historian quotes a viceroy who in 1591 complained that the clergy “suck the blood of the Indians with more greed and ambition than lay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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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럴이라는 용어는 VIRUS 의 형용사로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 등으로 풀이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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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스마트폰 보급, 생활패턴 변화 등 검색패턴이 PC에서 휴대폰으로 변화되어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PC보다 월등히 높은 검색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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