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제품 표시∙광고와 달리 차단효과 거의 없어
최근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고농도 미세먼지가 계절과 관계없
이 빈번하게 발생함에 따라 마스크
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
으나, 제품에 따라 미세먼지 차단
성능에 차이가 있어 주의가 필요하
다.
이는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
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바른미래
당 유의동 의원(경기 평택을)과 공
동으로 온라인 쇼핑몰에서 황사나
미세먼지 등의 차단 효과를 표시∙
광고한 마스크 35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밝혀졌다.
일부 제품 표시∙광고와 달리 미세
먼지 차단 효과 낮아
현행법상 마스크는 분진포집효율
이 일정 기준 이상 되어야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으로 허가받을 수
있고 허가 받은 제품만 황사∙미세
먼지∙호흡기 감염원 등의 차단 효
과를 표시∙광고할 수 있다.
조사대상 35개 중‘보건용 마스
크(KF94)’20개 제품의 분진포집효
율(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가 먼
지를 걸러주는 비율)은 95?99(평
균 98)%로 기준(94% 이상)에 적합
했다.
그러나‘방한대’및‘기타 마스
크’15개 중 분진포집효율이 최소
기준(80% 이상)에 적합한 제품은 1
개 제품(88~90%)에 불과했고, 나
머지 14개 제품은 8?79(평균
40)% 수준으로 미세먼지 차단 효
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품들
은“미세먼지 황사 마스크”,“ 미세
먼지 및 각종 오염병균을 막아주
는”등 소비자들이‘보건용 마스
크’로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표
시∙광고하고 있었다.
일부 제품 표시기준에 부적합하고
크기 정보(가로∙세로 길이 등)는 거
의 없어
‘보건용마스크’는의약외품,‘ 방
한대’와‘어린이용 일회용 마스크’
는 공산품으로 분류되어 관련 법률
에 따라 포장 등에 필수 표시사항을
기재해야 하나, 보건용 마스크 1개
제품은“제조번호”를 기재하지 않
았고, 방한대 10개 및 어린이용 일
회용 마스크 1개 제품은“제조자
명”, “사용연령”등을 미기재하거
나 한글로 기재하지 않아 표시기준
에 부적합했다.
또한, 조사대상 35개 중 한글로
제품의“치수(가로∙세로 길이)”를
표시한 제품은 2개에 불과했다. 현
재 보건용 마스크의 경우 크기(치
수) 표시에 대한 규정이 없고, 방한
대에만 표시를 권장하고 있어 직접
착용해보지 못하고 구입하는 제품
의 특성상 정확한 크기(치수) 표시
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마스크 품목별 안전기준 상이해
개선 검토 필요
이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
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 ▲제품
표시사항 및 표시∙광고 개선을 권
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가
기술표준원에는 ▲허위∙과장 광고
및 제품 표시 관리∙감독 강화 ▲제
품 포장에 마스크 크기(치수) 표시
의무화▲마스크 품목별 안전기준
개선 검토 등을 요청할 예정이다.
소비자에게는 ▲사용목적에 따라
알맞은 제품을 구입할 것 ▲황사, 미
세먼지, 호흡기 감염원 등의 차단이
목적일 경우‘의약외품’문구 및
‘KF+수치’를 확인할 것 ▲본인에
게 적합한 크기의 제품을 선택할 것
▲사용 시 제품에 기재된 주의사항
을 꼼꼼히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조민제 기자
minjae9179@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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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드빈스라이프쇼핑몰 : https://goo.gl/WZDEUn번개장터 : http://m-dev.bunjang.co.kr/shop/1221106/products )바이럴이라는 용어는 VIRUS 의 형용사로서 '감염시키는', '전이되는' 등으로 풀이 할 수 있습니다.바이럴 마케팅은 블로그+언론보도를 통하여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방법으로 흥미 유발을 통하여 효과를 극대화 하는 마케팅입니다.고객이 정보 수집, 조사, 분석 단계에서 획득하는 정보들에 의해 구매 전환율이 결정되는데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상품에 대한 신뢰높은 정보, 추천 등의 글들을 고객들에게 인지시키고, 긍정적인 브랜딩을 창출하면 자연스럽게 입소문이 나게되어 차후 적은 광고 비용으로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단기적인 효과도 탁월하지만, 중/장기적으로도 꼭 필요한 광고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모바일 통합검색은 PC와는 다르게 블로그, 카페, 지식인, 웹문서가 동시에 노출되는 것이 특징입니다.여기에 스마트폰 보급, 생활패턴 변화 등 검색패턴이 PC에서 휴대폰으로 변화되어 어디서나 검색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PC보다 월등히 높은 검색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온라인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광고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 상위노출표기-바이럴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네이버의 블로그포스팅을 원하는 키워드(검색어)에 경쟁업체보다 상위에 노출시킴으로써 브랜딩이미지 구축에 탁월합니다. 또 정보성/후기성 등 포스팅 내용에 대한 제한이 적고 많은 이미지를 한번에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업종에 대한 제약이 적어 온라인 홍보시 무조건 적으로 진행해야 하는 마케팅입니다.귀하의 오픈,개업,행사,이벤트,공고.알림이 등을 속해있는 지역의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 하거나외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동적으로 알리기에 이것 만큼 더 좋은 매체는 없습니다. 지금 광고하실 의사가 있다면 담당자 김환경과장(010-2000-0024)를 통해 할인 및 서비스 혜택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